학문적 특성
글로벌무역통상학이란 급변하는 국제무역통상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외국어와 무역실무 및 전자무역 활용능력을 배양하고, 특히 무역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(Problem Based Learning:PBL)을 위해 무역실무에 대한 이론적 능력과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는 학문으로 글로벌 무역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.
관련 산업
무역통상 관련 산업은 제품과 서비스 전반의 국제적 거래를 아우르기 때문에 국제경제기구나 정부부처에서 통상전문가, 무역 및 세관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, 기업의 무역 및 해외투자업무 전문가, 무역회사의 국제경영인, 금융기관의 국제금융딜러, 수출입 및 외환업무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. 또한 무역, 물류·운송, 보험, 통관, 유통, 국제전시컨벤션 등의 업종에 종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역창업, 통관업무창업, 국제물류창업 등의 창업을 통한 신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.
특성화 방향
현재 무역 관련 학과는 대부분 글로벌 통상 중심의 교과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.
경남과학기술대 글로벌무역통상학과는 무역과 통상의 두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한다. 이를 위해 문제해결 기반의 FTA활용 무역전문가 양성을 위해 지역산업체 참여와 산학협력도제 운영 및 무역이슈 중심 인턴실습을 통한 현장밀착형 교육프로그램 운영, 산학협력전담교수 운영과 기업 니즈 발굴 및 교수학생 연계 강화를 통한 산학협력 코디네이션 강화, 현장밀착 무역전문실무인력양성을 위한 문제해결 역랑기반의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.
학과(전공) 지향점
Ⅰ.학과비전 | 『지역과 대학이 Win-Win하는 글로벌 무역협력체제구축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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Ⅱ.학과 인재상 | ① 전문가형 인재 | 무역분야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 | ||
② 현장밀착형 인재 | 산업현장에 적합한 인재 | |||
③ 문제해결형 인재 |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| |||
Ⅲ.학과 교육목표 | 목표Ⅰ, 역량①관련 | 전문지식 배양을 통한 통상전문가, 무역전문가, 통관전문가 자질 육성 | ||
목표Ⅱ, 역량②관련 | 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교육을 바탕으로 실무중심 능력 육성 | |||
목표Ⅲ, 역량③관련 | PBL 방식과 Action Learning 방식을 통해 당면 문제 해결 능력 육성 | |||
Ⅳ.전공 역량 | 역량① 전문지식 응용 능력 | FTA 활용능력과 원산지 실무능력을 갖춘 무역통상 전문 능력 | ||
역량② 실무 적응 능력 | 외국어 능력 함양과 현장실습 경험을 통한 실무 적응 능력 | |||
역량③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| 질문기법과 경청 및 아이디어 도출 등의 방법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|
글로벌무역통상학과(전공) 교양 이수권장 교과목
교양선택
핵심교양 권장교과목
영역 | 역사와 철학 | 언어와 문화 | 인간과 사회 | 예술과 체육 | 컴퓨터와 정보활용 | 자연과 과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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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목명 | 핵심교양에 해당하는 모든 과목 |
학업기초 권장교과목
단과대학 | 과목명 | 비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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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경대학 | 글로벌무역환경 | 학과지정 |
상경대학 | 무역학원론 | 학과지정 |
균형교양 권장 교과목
- 학문탐색: 생활속의 무역을 제외한 모든 과목
- 외국어영역: 모든 과목
- 융복합/자유영역: 모든 과목
- 자기개발/취업/인성: 직업과 진로탐색을 포함한 모든 과목
교육목표 체계도(Schematic Diagram of Education Objective)

